하와이의 경우 대한민국 경찰청과 하와이 교통국간 운전면허 상호 인정 약정을 체결함에 따라 별도의 시험 없이 한국 면허증을 하와이 면허증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하와이 면허증으로 교환하기 위해서는 준비해야 할 서류들과 절차가 있는데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Step #1 - DMV 예약
한국과 달리 미국의 행정처리는 다소 느린편인데, 그중 가장 유명한 곳이 DMV입니다.
하와이의 경우 본토와는 달리 DMV 행정직원들도 매우 친절하고 잘 도와주는 편이긴 한데 예약 잡는 게 정말 빡십니다. (방문 예약을 하려면 최소 1~2개월 정도는 기다려야 해서 저희는 조금 멀더라도 가장 빠른 날 방문할 수 있는 오피스로 예약했습니다)
DMV 예약을 하려면 구글에서 AlohQ를 검색해서 사이트로 이동해서 예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1. 좌측의 Driver Licensing and Satelite Service를 클릭합니다.
2. 좌측의 Make Appointment를 클릭합니다.
3. 좌측에 있는 녹색(Commercial Drivers License 제외) 오피스 중 자택에서 가장 가까운 곳을 클릭해서 예약합니다. (Kapalama Driver License DMV가 Downtown에 위치하고 있어 호놀룰루에서는 가장 가깝습니다)
4. 우측 하단의 'Out of State Transfer'를 클릭합니다.
5. 방문 가능한 날짜/시간을 선택하고, 이름,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예약 완료 문자가 발송됩니다.
Step #2 - 번역 공증 (호놀룰루 총 영사관)
면허증을 교환위해서는 한국 면허증에 대한 공증서류가 필요한데, 호놀룰루 영사관에서 당일 발급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공증서류는 1개월 간만 효력이 있으니 사전에 DMV 예약을 먼저 하고 영사관을 방문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영사관은 시내에서 차로 15~20분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 구글에서 '호놀룰루 총영사관'을 검색하거나, 2756 Pali Hwy를 검색해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사전예약 불필요, 단 금요일은 조금 붐비는 듯함)
공증을 위한 준비서류는 아래와 같고, 상세 내용은 아래 영사관 링크 참고 부탁드립니다.
구비 서류
- 한국 면허증 원본(유효)
- 한국 여권(유효)
- 영주권, 비자 또는 노동 허가증(Working Permit)
- 하와이 거주 증빙서류 (임대차계약서, 공과금 청구서, Bank Statement, 보험증, 자동차 등록증 등 주소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 수수료: $4(현금)
우리국민 장기체류자 운전면허증 교환(한국 → 하와이) 상세보기|공증주호놀룰루 대한민국 총
1. 하와이주에 장기로 거주하는 우리국민은 대한민국 경찰청과 하와이주 교통국의 운전면허 상호 인정 및 교환에 관한 양해각서에 따라 2016.8.24부터 하와이주 운전면허사무소(DMV)에서 별도의 필
overseas.mofa.go.kr
Step #3 - DMV 방문
영사관에 방문할 때 준비했던 서류들(한국 면허증, 신분증, 비자, 거주 증빙서류), 소셜카드, 번역 공증서류를 지참하여 예약시간에 맞춰 DMV로 방문하면 간단한 시력검사만 하고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종이로 된 하와이 임시 면허증을 발급해 주고, 한국 면허증은 구멍을 내서 돌려줍니다. (Real ID 겸용으로 발급받는 게 미국 생활할 때 편합니다 - 미국 내 여행할 때 여권 대신 사용 가능)
- 한국 면허증 원본(유효)
- 한국 여권(유효)
- 영주권, 비자 또는 노동 허가증(Working Permit)
- 하와이 거주 증빙서류 2개 (임대차계약서, 공과금 청구서, Bank Statement, 보험증, 자동차 등록증 등 주소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 소셜카드
- 수수료: $40
면허증은 4~6주 정도면 우편으로 받아 볼 수 있는데 생각보단 오래 걸리긴 합니다. (여긴 모든 게 느린 지역이다 보니 조금 지내시다 보면 금방 적응될 거예요ㅎㅎ)
마지막으로 당일 면허증에 넣을 사진도 촬영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깔끔하게 하고 가는 걸 추천드려요!
댓글